커피에 대한 생각.

커피를 어떻게 시작을 하면 좋을까? (입문편)

gyeom's 2023. 7. 26. 13:57

종종 아는 지인들에게 또는 손님들에게 받는 질문 중에 어떻게 커피를 시작을 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나는 질문을 받으면 질문의 의도를 먼저 물어본다. 혹시 창업을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여가로 커피를 즐기려고 하는지. 질문의 의도를 알아야 어떤 게 필요한 정보인지 말을 해 줄 수가 있다. 취미나 또는 창업을 생각을 한다고 해도 공통적으로는 커피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요즘 같이 검색 몇 번으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지만 가능하면 커피 서적을 추천하는 편이다. 

 

입문하기 좋은 커피 책. 

 

커피 인사이드. - 이 책은 커피의 전반적인 개요부터 해서 산지에 대한 특색과 커피 추출도구 사용법에 대해서 전반적인 지식을 담고 있다.  커피를 처음 입문을 한다면 나름 필수 서적이라고 생각한다.

 

커피교과서 - 이 책도 커피 인 사이드와 비슷하게 커피관련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가격은 커피 인 사이드보다 저렴한 쪽에 속한다. 

 

프로페셔널 바리스타.- 앞서 말한 두 권의 책은 커피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면, 이 책은 현재 Bar에서 일을 하고 있는 바리스타에게 필요한 필수 서적이다. 추출에 관련해서 보다 자세히 나와있다. 

 

에스프레소를 위한 모든 것. - 에스프레소 추출 관련 변수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다. 우리가 커피를 추출함에 있어 맛이 왜? 일관되지 못하는지 또한 우리가 제한을 할 수 있는 변수와 그렇지 못한 변수에 대해 나와있다.

 

몇몇 책들은 단종되어 커피 책을 구할 수가 없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도서관 또는 중고서적을 판매하는 곳도 알아보는 것도 추천한다.